배달음식 환불, 어디까지 가능할까? 소비자 보호법으로 알아보는 더나은 대처법

2024년 이후 배달 플랫폼 이용률이 급증하면서 음식 배달 과정에서의 문제와 분쟁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불’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 보호 기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배달 서비스 이용 중 음식이 누락되거나 상한 음식이 배달된 사례에서 환불을 거절당한 소비자의 항의가 늘면서, 음식 배달 서비스에도 소비자기본법과 전자상거래법 등이 적극 적용되고 있습니다. 배달 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한 소비자는 음식이 기대와 현저히 다르거나, 일부가 누락되거나, 심지어 식품 위생 상태에 문제가 있을 경우 환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는 명백히 소비자 보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