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eic(토익) 필수 영문법

동네형 0 185 2016.06.16 10:04

- 1 -
<< 토익 필수 영문법 >> - 1
[ 문장의 구성 요소 ]
1. 주어 - 문장을 이끄는 주체. ex) He is a teacher.
2. 동사 -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ex) He teaches English.
3. 목적어 - 동작이 행해지는 대상. ex) He has a car.
4. 보어 -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해주는 말. ex) He is handsome.
5. 수식어 -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을 꾸며주는 말. ex) He is very handsome.
[ 8 품사 ]
1. 명사 - 사람, 사물 등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
( Chris, Tom, Korea, book, water, time, car, dream, beauty, meeting..... )
#. 명사의 역할
- 문장의 주어 자리 ex) A car is in front of the building.
- 타동사의 목적어 자리 ex) I will buy the car.
- 보어 자리 ex) He became a teacher.
- 전치사 뒤 ex) I gave a drink to the teacher.
- 관사나 한정사 뒤 ex) The teacher is nice.
2. 대명사 - 명사를 대신하여 지칭하는 말. ex) I met the teacher. He is handsome.
- 인칭대명사 ( I, you, he, she, they, we, my, our, us, them, him, it....)
- 지시대명사 ( this, that, these, those) ex) Can I try this on?
- 부정대명사 ( some, any, all, one, another, the other..... )
ex) Can I see a little bit different one?
3. 동사 -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
- Be동사 ( am, are, is, was, were)
- 일반동사 ( go, have, eat, run, speak, buy, say, make, meet, sing, show....)
- 조동사 ( will, shall, can, may, would, could, have to, must, used to....)
- 자동사 ( 동사 뒤에 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ex) I can run.
- 타동사 ( 동사 뒤에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ex) I can speak English.
4. 형용사 - 명사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주는 말. ex) She is a beautiful girl.
#. 형용사의 역할 - 명사수식 ex) I met some nice students.
- 주격보어 자리 ex) They were cool.
- 목적격보어 자리 ex) The movie made me happy.
- 2 -
5. 부사 -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말.
ex) We can meet frequently.
ex) The class was so easy to understand.
ex) He speaks very fast.
ex) Recently, I began to study English.
6. 전치사 - 명사 앞에 놓여서 장소, 방향, 시간, 이유 등을 나타내는 말.
( in, on, at, for, of, along, between, among, across, in front of, in spite of, due to.....)
ex) A book is on my desk.
ex) I sent a book to my boyfriend.
ex) Some cars are parking along the street.
ex) Due to the bad weather, I had to stay home last weekend.
7. 접속사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 문장(절)과 문장(절)을 연결해주는 말.
- 등위 접속사 ( 대등하게 연결해주는 접속사 ; and, but, or...)
- 상관 접속사 ( 짝을 이루어 쓰이는 접속사 ; both A and B,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not only A but also B, B as well as A )
- 종속 접속사 ( 주절과 종속절을 연결해주는 접속사 ; because, although, since, before,
after, when, while, if, as long as, once, in case that.....)
ex) Tom and Sue will meet together this afternoon.
ex) My teacher is not only handsome, but also kind.
ex) What do you prefer tea or coffee?
ex) Although Sally is beautiful, she doesn't have a boyfriend.
8. 감탄사 -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입으로 내는 소리. (Ahhhhh, oooops, wow....)
[구와 절] - 두 단어 이상 모여 다른 품사 역할(명사, 형용사, 부사)을 하는 말 덩어리.
1. 구 - 주어 +동사의 관계가 없는 단어들의 묶음.
- 주로 전치사가 연결
ex) To go there is easy. (명사구)
ex) The book on the desk is mine. (형용사구)
ex) I want to go there with my wife. (부사구)
2. 절 - 주어 +동사의 관계가 있는 단어들의 묶음.
- 접속사가 연결
ex) I know that you are bored. (명사절)
ex) I know the man who is handsome. (형용사절)
ex) I like him because he is funny. (부사절)
- 3 -
<< 토익 필수 영문법 >> - 2
[ 문장의 구조 ]
1. 주어가 될 수 있는 품사 - 명사(구, 절), 대명사, 동명사, 부정사
2. 목적어가 될 수 있는 품사 - 명사 상당어 구(명사, 대명사, 동명사, 부정사)
3. 보어가 될 수 있는 품사 - 명사, 형용사, 분사
[ 문장의 형식 ]
1. 1형식 문형 : 주어 + 자동사 +부사(구)
- arrive, appear, come, exist, go, happen, live, rise, stay....
ex) Birds sing.
ex) This type of medicine really works.
* 1형식의 변형 - There + be 동사 +주어 +부사(구)
ex) There is a book on the desk.
ex) There remain four possible solutions to the problem.
2. 2형식 문형 : 주어 + 동사 +주격보어
- become, turn, remain, seem, keep, stay, feel, look, taste, smell, sound.....
ex) He is a teacher. (명사보어 - 주어랑 동격. 이름이나 직책)
ex) He is honest. (형용사보어 -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
ex) The nation's economy remains stable.
ex) The story sounds interesting.
3. 3형식 문형 :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 대부분의 타동사
ex) I met him this morning.
ex) I know that he is a doctor.
ex) I didn't see the movie.
4. 4형식 문형 : 주어 + 수여동사 + 간접목적어(사람) + 직접목적어(사물)
- give, send, offer, award, make, lend, tell, inform, remind, grant, buy.....
ex) He gave me a book. (4형식)
ex) He gave a book to me. (3형식)
ex) The company offered him more chances.
- 4 -
5. 5형식 문형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 make, keep, find, call, allow, have, let, consider.....
ex) Most people called the plan a success. (명사 보어)
ex) I found the door open. (형용사 보어)
ex) The movie made me happy.
* 5형식의 변형구조 : 주어 + 동사 +it + 목적보어(주로 형용사) + to 부정사
ex) I found it difficult to do.
ex) The newly installed machine will make it possible to increase the daily output.
[ 동사의 형태관련 문제유형 ]
1. 조동사 뒤에는 반드시 동사원형이 나온다.
ex) The train will leaving after work. ( ➡ leave )
ex) The doctor may arrives soon. ( ➡ arrive )
ex) Our company would preference to remain independent. ( ➡ prefer )
2. be 동사 다음의 동사형태는 ~ing(현재분사) / ~ed (과거분사)중의 하나다.
ex) We are do our homework. ( ➡ doing )
ex) The book was take by Jone. ( ➡ taken )
ex) This package will be ship to Africa tomorrow. ( ➡ shipped )
3. 조동사 have 다음에 나오는 동사 형태는 과거분사 이다.
ex) We have took the test. ( ➡ taken )
ex) The coffee price has rose sharply in the last few years. ( ➡ risen )
4. 자동사 / 타동사 구분
-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 discuss about / reach at / attend to / resemble like /
regret for / answer to / exceed at / approve for... (X)
전치사와 함께 쓰면 틀림!!!!
- 타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자동사 : listen to / object to / wait for / respond to / account for /
deal with / talk about / refer to / interfere with /
comply with / depend on / care for......
전치사가 없으면 틀림!!!!!
ex) We regret for the changes that were made after the merger. ( ➡ regret )
ex) I want to discuss about the problems presented by the meeting. ( ➡ discuss )
- 5 -
<< 토익 필수 영문법 >> - 3
[ 명사 ]
1. 가산명사 - 셀 수 있는 명사. 단수 일 때는 부정관사나 정관사 , 복수일 때는 + (e)s
( table, chair, book, student, form , skill, course, job, party, system, office .... )
2. 불가산 명사 - 셀 수 없는 명사. 단수 복수의 구분이 없이 항상 단수 취급.
( water, air, money, advice, knowledge, information, equipment, baggage, luggage ...
)
3. 한정사 - 명사 앞에 놓여서 명사의 의미를 한정해주는 말.
- 관사 : 부정관사 ( a / an ), 정관사 ( the )
- 소유격 : 인칭대명사의 소유격 ( my, your, his, her, their, our )
- 지시 대명사 : this, that ( these, those )
- 수량 형용사 : many, much, few, a few, little, a little, a lot of.....
**** 관사, 소유격, 지시대명사, 수량 형용사 뒤는 + 명사 자리
4. 복합명사 - 두 개 이상의 명사가 한 단어처럼 쓰이는 경우, 이러한 명사구를 복합명사.
( account number / application form / communication skills / sales department /
insurance coverage / job appraisal / safety procedure / retirement party /
media coverage / heating system / customs office / savings account ..... )
5. 일반명사 / 사람 명사의 구분
( engineering - engineer, attendance - attendant, application - applicant
consultation - consultant, authorization - author, contribution - contributor
performance - performer, occupation - occupant, translation - translator ... )
### 명사 자리 ###
1. 관사 + 명사 ex) I have a book.
2. 관사 + 형용사 + 명사 ex) I have an expensive book.
3. 관사 + 지시형용사 + 명사 ex) I gave that book to him.
4. 소유격 + 명사 ex) He likes my book.
5. 전치사 + 명사 ex) He went to a bookstore to buy some books.
6. 타동사 + 명사 ex) He sent the book back to me.
7. 구동사 + 명사 ex) He looked at the book everyday.
- 6 -
[ 대명사 ] - 명사가 반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 명사를 대신해서 쓰는 말.
1. 인칭대명사 - 사람, 사물을 지칭하는 대명사. (소유격이 중요)
( I, my, me, mine / you, your, yours / he, his, him, his / she, her, her, hers /
they, their, them, theirs / we, our, us, ours / it, its, it .... )
2. 재귀대명사 - 문장의 주어 혹은 목적어와 같은 명사가 쓰일 때 대신 쓰는 말.
( myself, yourself, himself, herself, themselves, ourselves, itself )
1) 재귀용법 ex) He hit himself. (생략 불가능)
2) 강조용법 ex) I myself hit him. (생략 가능)
3) 관용적 용법 - by oneself / for oneself
ex) I made the cake by myself.
3. 지시대명사 - 사람, 사물을 가리키는 말.
( this, these, that, those )
*** 지시대명사 that, those 의 특별 용법
1) 한 문장 안에서 앞에 나온 명사를 다시 언급할 때 that, those 만 쓴다.
ex) The bed in my room is smaller than that in your room.
2) those who ( ~ 한 사람들 )
ex) Those who are interested in the movie will go to the theater tonight.
( who are는 생략 가능 )
4. 부정대명사 - 정해지지 않은 어떤 것을 가리키는 말.
( each - every / some - any / no - none / one, another, other, the other .... )
1) each / every 의 구분 ( 단수 취급 )
- each of the students / each student every book / every two years
ex) Each of the students is smart. / Every book is expensive.
2) some / any 의 구분
- some : 긍정문, (예외) 의문문에 권유, 부탁
any : 의문문, 부정문, 조건문, (예외) 긍정문에 강조의 의미
ex) I have some money. / Do you want some milk?
ex) I don't have any money. / Do you have any money? / Any one can do that.
If you have any money, lend me some.
3) no / none 의 구분
- no : 형용사 취급 ex) I have no books.
none : 대명사 취급 ex) None of them are mine.
- 7 -
<< 토익 필수 영문법 >> - 4
[ 형용사 ] -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 / 주격보어, 목적격 보어 자리.
1. 형용사의 한정용법 - 명사 앞 또는 뒤에서 수식
ex) This is a good book. ex) I found out something special on the book.
2. 형용사의 서술용법 - 주격, 목적격 보어
ex) She is nice. ex) She made me happy.
3. 수량 형용사
# many, few, a few, a number of + 가산 복수 명사
# much, little, a little, an amount of + 불가산 명사
# each, every + 단수 명사
# a lot of, plenty of + 가산 / 불가산 명사
4. 혼동되는 형용사 어휘
beneficial (유익한) - beneficent (인정 많은)
considerable (상당한) - considerate(사려 깊은)
successful (성공의) - successive (연속의)
respective (각각의) - respectful (공손한)
comparable (필적하는) - comparative (비교의)
comprehensible(알기 쉬운)
-comprehensive (포괄적인)
responsible (책임지는)
- responsive (반응하는)
sensitive (민감한) - sensible (분별 있는)
5. 토익 빈출 형용사
durable (내구성 있는)
satisfactory result (만족스러운 결과)
competitive (경쟁력 있는)
a reasonable price (합리적인 가격)
reliable information (믿을만한 정보)
potential customers (잠재적인 고객들)
complicated procedures (복잡한 절차들)
in a timely manner (시기적절한)
understanding teacher (이해심 많은 교사)
qualified members (자격 있는 회원들)
protective equipment (보호 장비)
accessible (접속 가능한)
critical (비판적인, 중요한)
numerable (수많은)
optimistic (낙관적인)
attached (첨부된)
consecutive (연속의)
relevant (연관된)
existing equipment (기존의 장비)
missing luggage (잃어버린 짐)
a demanding job (까다로운 일)
dedicated workers (헌신적인)
rewarding job (보람을 주는 일)
preferred means (선호되어지는 방법들)
designated area (지정된 지역)
detailed information (세부적인 정보)
an opposing point of view (반대하는 관점)
an enclosed letter (동봉된 편지)
- 8 -
[ 부사 ]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
1. 부사의 역할
1) 동사수식 ex) He completed the project effectively.
2) 형용사 수식 ex) It is relatively difficult that this legislation will be passed.
3) 부사수식 ex) He talked quite carefully.
4) 준동사 수식 ex) The newly installed computer is out of order.
5) 문장 전체 수식 ex) Finally, he overcame lung cancer.
2. already, still, yet
ex) I already bought this. ( 벌써 )
ex) I still don't know his name. ( 여전히 )
ex) Have you finished it yet? ( 벌써 )
ex) My sister can't ride a bike yet. ( 아직 )
3. very, much, so, too
ex) The phone is very small. ex) He enjoyed the movie much.
ex) He speaks so fast. ex) It's too far to go there.
4. 부사와 형용사의 형태가 같은 경우
## hard / fast / high / late / near / early ...
ex) We did some hard work. (형용사) / We worked hard. (부사)
ex) I was late for the class. (형용사) / He prepared the meeting late at night.
5. 혼동하기 쉬운 두 가지 형태의 부사
late - lately (최근에)
high - highly (매우)
near - nearly (거의)
close - closely (자세히)
most - mostly (대개)
hard - hardly (거의 ~않다)
6. 접속 부사 - 접속사처럼 문장의 의미를 연결해주는 기능은 하지만 부사이다.
consequently, furthermore, hence, however, moreover, nevertheless, otherwise, therefore
ex) He likes the car. However, he can't buy it. (마침표에 주의!!)
ex) He likes the car but he can't buy it.
7. 부정부사 - ( hardly / rarely / seldom)
ex) I had hardly any time. ex) I could seldom understand him.
➤부정부사가 문두에 나오면 도치 (부정부사+V+S)
ex) Hardly has the situation been more urgent than now.
- 9 -
<< 토익 필수 영문법 >> - 5
[ 시제 ] - 시간을 나타내는 동사의 변화
1. 빈출 문제 유형.
# usually, every day, always 는 현재시제와 쓰인다.
# ago, before, yesterday, last week 은 과거 동사와 쓰인다.
# for, since 는 현재 완료와 쓰인다.
# 시간 / 조건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
# by / by the time S+V 나오면 답은 미래 완료가 된다.
# ask, require, demand, insist, recommend 와 같은 동사와
important, essential, necessary, imperative 와 같은 형용사와 명사 ( recommendation )은
S + V + that S +( should ) + 동사 원형 / It is + 형 / 명 + that + S + 동사 원형.
2. 시제의 종류
1) 현재 - 습관, 불변의 진리, 일반적인 사실
ex) Mr. Park leaves work at six every afternoon.
ex) Inflation affects the cost of everything you buy.
ex) The sun rises in the east.
2) 과거 - 과거의 사건, 과거의 동작, 상태
ex) I finished college 2 years ago.
ex) She often visited my home.
3) 미래 - 일어날 일에 대한 추측, 의지
ex) It will rain tomorrow.
ex) I am going to attend the meeting next week. ( be going to + 동사 원형 ; 미래 대용 )
4) 현재 진행 - 현재 동작이나 상태의 계속, 가까운 미래
ex) He is reading his book right now.
ex) We are moving to Seoul soon.
5) 현재완료 - 과거에 발생된 일이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이어지는 경우.
ex) I have lived here since I moved in.
ex) I have lost my keys.
- 10 -
6) 과거완료 - 과거보다 앞서 발생한 사건은 과거완료로 표기
ex) I had completed one project when I was assigned another one.
ex) I found that I had lost my keys.
7) 미래완료 - 미래의 어느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그때까지 완료됨을 나타낸다.
ex) I will have lived here for 12 years by next month.
ex) I will have moved to a new house by June.
3. 부사, 부사 상당어구가 있을 때 동사의 시제를 확인
# every day, usually, always... : 현재 시제
# yesterday, last, ago, at that time, in +과거연도 : 과거 시제
# tomorrow, next(day, week, year...) : 미래시제
# so far, since, ever, lately, recently... : 현재완료
# by + 명사 / by the time +S +V ( 미래시점 ) : 미래완료 시제가 답
4. 시제일치의 예외
1)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 시제를 대신한다.
ex) The show will begin as soon as the magician arrives.
ex) If it rains tomorrow, we will stay at home.
2) 요구, 주장, 명령의 동사와 이성적 판단의 형용사, 명사 + that 절에서 동사는 동사원형.
- that 절 뒤 주어 + 동사 사이에 should 가 생략되어 있기 때문.
ex) He requested that any changes of the contract be sent to his secretary by tonight.
ex) It is important that she drink a lot of water everyday for her recovery. ( drinks X )
3) 가정법에서는 시제 일치의 원칙이 적용이 안 된다.
ex) If I were you, I would accept the job.
ex) If I had had more time, I would have done it better.

 << 토익 필수 영문법 >> - 6
[ 수 일치 ] - 주어가 단수면 동사도 단수 동사
1. 빈출 문제 유형.
#. 주어 동사 사이에 삽입구가 있는 경우 주의
#. 부정대명사, 수량 형용사와 명사의 수 일치
#. 상관 접속사의 주어 동사 일치문제
#. 주격 관계 대명사 절에서의 동사와 앞의 선행사를 일치시킨다
2. 단수와 복수의 구분 문제
1) Every / Each + 단수 명사 + 단수 동사
A and B + 복수동사
ex) Every man, woman, and child needs love.
ex) My sister and brother live in Seoul.
2) 부분을 나타내는 수량표현 - of the 뒤의 명사에 수를 맞춘다.
some of the / any of the / all of the / most of the / half of the + 단수명사 + 단수동사
+ 복수동사 + 복수동사
ex) The rest of the boys were absent.
ex) The rest of the money was yours.
3)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 ~의 수는 )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 많은 ~ 들은 )
ex) The number of students is sixteen.
ex) A number of students were late for my class.
4) 주격 관계대명사절에서 동사는 앞의 선행사와 수 일치
ex) I know Mr. Lee who is a teacher.
ex) I have some books which are very popular.
5) 상관접속사에서의 주어 동사 일치 - 동사와 가까운 명사(B)와 수 일치
- not only A but also B / not A but B / either A or B / neither A nor B + B에 수 일치
ex) Not only you but also your sisters are so beautiful.
ex) Either my brother or my sisters want to see that movie.
주의!! both A and B - 항상 복수
B as well as A - B에 수 일치
ex) Both my sister and my brothers want to work in an office.
ex) You as well as I are happy.
3. 항상 복수 동사를 쓰는 경우
1) ~s 명사형 + 복수동사 ( clothes / belongings / valuables / goods / customs... )
ex) The goods were found to be defective.
2) 짝을 이루는 명사 + 복수동사 ( jeans, shorts, pants, glasses, scissors... )
ex) Her glasses were broken.
3) the + 형용사 + 복수동사 ( the poor / the rich / the young / the old... )
ex) The poor have many problems.
4. 항상 단수 동사를 쓰는 경우
1) one of / each of / neither of the + 복수명사 + 단수동사
ex) One of the pictures is missing.
ex) Each of the applicants is eligible for the job.
2) 학문명, 국가명, 회사명... + 단수 동사
- politics / economics / mathematics / the Unites States / The Times....
ex) The Times is a useful source to get the latest information.
ex) Economics is difficult for me.
3) 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 단수동사
ex) To study English is not easy.
ex) Growing flowers is her hobby.
ex) What they said is very important.
<< 토익 필수 영문법 >> - 7
[ 능동태 / 수동태 ]
1. 빈출 문제 유형
#. 자동사는 수동태를 만들 수가 없다.
#. 능동태 / 수동태 구별 문제는 뒤에 목적어 유무로 확인 하는 게 기본.
#. 4형식, 5형식 수동태 문형에 주의.
#. by + 목적격의 형식을 취하지 않는 관용적인 표현들.
2.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 - 주어가 동작을 하는 쪽에 중점
ex) The girl broke the window.
2) 수동태 - 주어가 동작을 당하는 것.
ex) The window was broken by the girl.
3)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 문장으로 바꾸는 방법
➀ 능동태 문장의 목적어가 수동태 문장의 주어로
➁ 능동태 문장의 동사는 Be + 과거분사 형태로
➂ 능동태 문장의 주어는 문미에 by + 목적격 형태로 바꾼다.
ex) He wrote the book.
 The book was written by him
*** 주의!!!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자동사는 수동태를 만들 수가 없다.
- arrive / rise / remain / exist / disappear / happen / occur / take place....
ex) She was arrived last Monday to make an important speech. ( X )  arrived
ex) The prices have been risen 20% during the past year. ( X )  have risen
3. 수동태 문형
1) 3형식 동사의 수동태
ex) Tom purchased a new car.
 A new car was purchased by Tom
2) 4형식 동사의 수동태 - 2개의 수동태 문장으로 만들 수 있다
➀ 간접 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ex) My father gave me the book.
 I was given the book by my father. ( 수동태 동사형태 뒤에도 명사 그대로!! )
**** 일반적으로 be동사 뒤에 ~ing 형태는 능동태라서 뒤에 목적어(명사)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be동사 뒤에 과거분사가 오면 수동태형태라서 뒤에 목적어가 보이면 안 된다고 판단하고 답을
고르지만 4형식 문장은 주의해야한다. be +p.p 뒤에 명사가 보이기도 한다!!
➁ 직접 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ex) My father gave me the book.
 The book was given to me by my father. ( 간접 목적어 앞에 전치사 필요 )
3) 5형식 동사의 수동태
ex) The students called their teacher Tom.
 Their teacher was called Tom by the students. ( 목적보어가 명사일 때 주의 )
ex) My father made me happy.
 I was made happy by my father.
4. by + 목적격의 형식을 취하지 않는 관용적인 표현들
- be interested in / be involved in / be engaged + in
- be satisfied with / be pleased with / be covered with / be filled + with
- be exposed to / be devoted to / be dedicated + to
- be worried about / be concerned + about
- be derived from / be known for / be known to / be known as
ex) I was interested in the movie.
ex) The auditorium was filled with a lot of people.
ex) The company has been concerned about the bad news.
5. 주의해야할 수동태
1) 능동 형식으로 수동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
ex) The new model of the computer sells well.
2) that절을 목적어로 하는 동사의 수동태
- 주어 + be expected / reminded / said / believed / advised / informed... + that
ex) It is thought that the company is planning a new ad campaign.
*** be +p.p 뒤에 목적절 that이하가 온 게 아니다. 이 때 It은 가주어 that절은 진짜주어.
ex) He was informed that the meeting had been delayed.
*** be +p.p 뒤에 목적절 that이하가 온 게 아니다. 이 때 that절은 4형식문장의 직접목적어.
ex) I was advised that it was a mistake.
<< 토익 필수 영문법 >> - 8
[ 준동사 ] - 동사의 성질을 가지면서 동시에 문장 내에서 다른 품사 역할을 하는 것
- 동사의 성질 : ** 동사에 따라 뒤에 목적어, 보어 취할 수 있다.
** 시제, 태를 표현 할 수 있다.
** 행위 주체를 표현 할 수 있다. ( 의미상의 주어 )
**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다.
- 준동사는 동사가 아니다! ( 문장에 반드시 본동사가 있어야한다 )
[ 부정사 ] - to + 동사원형 < 명사, 형용사, 부사 >
[ 동명사 ] - 동사원형 + ing < 명사 >
[ 분 사 ] - 현재분사 : 동사원형 + ing ( 능동, 진행을 의미 )
- 과거분사 : 동사원형 + (e)d (p.p) ( 수동, 완료를 의미 ) < 형용사 > 역할 ( = 자리 )
[ 부정사 ]
1. 빈출 문제 유형 - 부정사 vs 동명사
-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원형부정사
- 부정사 구문
2. 부정사의 개념과 용법
1) 부정사의 개념
- to + 동사원형의 형태로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
2)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ex) To see a movie is my hobby. ( 주어 자리 )
ex) I want to see a movie. ( 목적어 자리 )
ex) My hobby is to see a movie. ( 보어 자리 )
3)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ex) He has a lot of things to do. ( 명사 수식 )
ex) I am to see a movie. ( 보어 자리 )
4)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주로 해석은 ~하기 위해서 )
ex) He went abroad to study English. ( 동사 수식 )
ex) I am sorry to hear that. ( 형용사 수식 )
ex) To swim in the river, I practiced hard last summer. ( 문장 수식 )
5)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 부정사의 행위 주체를 표현 할 필요가 있을 때 부정사 앞에 for + 목적격으로 표현한다.
ex) It's time for you to go to work.
ex) It is very kind of him to show me the way.
cf)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 ( nice, kind, good, smart ,... ) 뒤는 of + 목적격
*** 의미상의 주어를 표현하지 않는 경우 -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인일 경우
- 의미상의 주어와 문장의 주어가 동일한 경우
- 의미상의 주어와 문장의 목적어가 동일한 경우
3.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미래 지향 동사들 ( 시제와 상관없음 )
- hope / wish / want / plan / expect / afford / offer / need / ask / agree....
- 부정사 대신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는 없다.
*** 주의!! refuse / fail 은 과거 지향동사 지만 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함.
4. 원형부정사
- 지각( see, listen to, feel, smell... ) , 사역동사 ( have, make, let, help ) 가 쓰인
5형식 문장에서 부정사가 목적보어 자리에 들어갈 때 to가 없는 동사원형 (원형부정사) 만 쓴다.
ex) I saw you dance. ( or dancing ) *** 둘 다 답이 된다.
ex) I had him go home. *** going or to go 는 오답!!
5. 부정사 대신 쓰이는 가주어 가목적어 It
- 부정사가 주어나 목적어 자리에 쓰일 때 가짜 주어(목적어) It을 쓰고 부정사는 뒤로 보낸다
ex) To study English is difficult.  It is difficult to study English.
ex) I found to study English difficult.  I found it difficult to study English.
6. 관용적인 표현들
1) be able to / be about to / be eligible to / be entitled to / be liable to
be likely to / be ready to / be scheduled to / in an effort to + 동사원형
in order to ( = so as to ) / be eager to / be reluctant to
2) 원형부정사가 쓰이는 관용구
- had better / would rather / cannot but + 동사원형
3) to 부정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들
- ability to / chance to / effort to / means to / opportunity to / right to + 동사원형
<< 토익 필수 영문법 >> - 9
[ 동명사 ]
1. 빈출 문제 유형 - 부정사 vs 동명사
-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동명사 구문
2. 동명사의 개념과 용법
1) 개념 - 형태는 동사원형 + ing 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
2) 명사적 용법
ex) Seeing a movie is my hobby. ( 주어 자리 )
ex) My hobby is seeing a movie. ( 보어 자리 )
ex) I forgot seeing a movie with him. ( 목적어 자리 )
3)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 동명사의 행위 주체를 표현 할 필요가 있을 때 동명사 앞에 소유격 ( or 목적격 ) 으로 표현한다.
- 의미상의 주어가 분명하거나 일반인일 때는 따로 쓰지 않는다.
ex) I suggested his coming back.
4) 동명사 vs 명사
- 동명사는 명사 역할을 한다. ( = 명사 )
- 동명사는 목적어나 보어를 취할 수 있다. ( 명사는 X )
- 동명사는 부사의 수식을 받는다. ( 명사는 형용사의 수식을 받음 )
- 동명사 앞에 관사를 쓸 수 없다. ( 명사 앞에 관사를 쓸 수 있음 )
3.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과거 / 현재 지향 동사들
1) - give up / avoid / finish / postpone / suggest / deny
quit / admit / permit / allow / consider / recommend ... ( 과거 지향 동사 )
- mind / enjoy / keep... ( 현재 지향 동사 )
- 동명사 대신 부정사를 목적어 자리에 쓸 수 없다.
2) 부정사, 동명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의미가 같음 )
- like / prefer / begin / start / continue...
ex) I prefer to drink ( or drinking ) coffee after lunch.
3) 부정사, 동명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 의미가 다름 )
- remember / forget / stop ...
*** 해석상 미래의 일을 나타내면 부정사를 과거의 일을 나타내면 동명사를 찍어라.
ex) I remember to meet him at the bus stop. ( 미래의 일 )
I remember meeting him at the bus stop. ( 과거의 일 )
4. 동명사의 관용적인 표현들
- be used to ~ ing ( = be accustomed to ~ ing )
- on ~ ing
- be busy ~ ing
- be worth ~ ing
- be subject to ~ ing
- be opposed to ~ ing
- object to ~ ing
- be committed to ~ ing
- be devoted to ~ ing
- contribute to ~ ing
- cannot help ~ ing
- feel like ~ ing
- look forward to ~ ing
- spend time ( money ) ~ ing
- have difficulty ( trouble, a hard time ) ~ ing
*** 여기서 to는 부정사의 to가 아니다!!
부정사로 착각하고 뒤에 동사원형을 답으로 잘못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것!!
<< 토익 필수 영문법 >> - 10
[ 분사 ]
1. 빈출 문제 유형 - 현재분사 / 과거분사 구별
- 분사 자리 ( 명사 앞 / 명사 뒤 / 문장 맨 앞 )
- 분사 구문
- 감정동사의 분사형에 주의.
2. 분사의 개념과 용법
1) 개념 - 동사의 성질을 가지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역할을 하는 준동사의 일종
2) 분사의 용법
➀ 한정적 용법 - 명사 앞에 놓여 명사의 의미를 한정해주는 역할
ex) She sent her client the requested information.
ex) I couldn't find my missing luggage.
➁ 서술적 용법 - 명사 뒤 / 2형식이나 5형식 동사의 보어자리
ex) I saw her crossing the street.
ex) The movie was very interesting.
3) 현재분사 - 동사 원형 ~ ing 형태로 능동 / 진행의 의미를 지닌 형용사 역할
ex) The boy playing basketball is my son.
ex) I am reading a book.
4) 과거분사 - 동사 원형 + (e)d 형태로 수동 / 완료의 의미를 지닌 형용사 역할
ex) Those colored boxes are mine.
ex) The book was written by him.
5) 감정표현 동사의 분사형태 ( 사물이 사람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석되는 동사들 )
 disappointing - disappointed / exciting - excited / satisfied - satisfying
interesting - interested / embarrassing - embarrassed / boring - bored
surprising - surprised / confusing - confused / impressing - impressed ....
ex) The game was exciting.
ex) I was excited at that game.
3. 분사자리
1) 명사 앞 - 뒤 명사와의 관계가 중요 ( 주로 사람 명사 앞은 현재분사 / 사물 앞은 과거분사)
ex) remaining staff / fallen leaves / written contract / broken mirror
revised procedure / limited capacity / attached document / lasting impression
*** 주로 사람 앞은 현재분사 사물 앞은 과거분사가 답이긴 하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니다!!
반드시 뒤의 명사와의 관계를 생각해보고 해석상 적당한 것을 골라야 한다.
ex) I saw a fallen leaf. ( 나는 떨어져있는 나뭇잎을 봤다 )
I saw a falling leaf. ( 나는 떨어지고 있는 나뭇잎을 봤다 ) 둘 다 맞다.
2) 명사 뒤 - 명사와 분사 사이에는 주격 관대 + be동사가 생략된 형태
- 타동사 뒤의 목적어 유무로, 즉 목적어가 있으면 현재분사, 없으면 과거분사
ex) All students attending the class tomorrow should show up for the seminar.
ex) The building located by the bookstore is mine.
4. 분사구문 - 부사절을 분사를 이용해서 짧은 구로 바꿔서 문장을 표현하는 방법
1) 분사구문 만드는 방법
➀ 부사절 접속사를 생략한다.
➁ 부사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은 경우 생략한다.
➂ 부사절의 동사를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로 바꾼다.
ex) After she watched a sad movie, she cried.
 Watching a sad movie, she cried.
2) 분사구문 앞에 접속사를 남겨놓는 경우도 있다.
ex) When attending the meeting, you have to bring your annual report.
4. 분사의 관용적인 표현들
1) 분사형 전치사 / 접속사
- regarding / concerning / considering / compared with(to) / judging from
- provided (that) / providing (that) / generally (frankly) speaking ....
2) 분사출신의 형용사
- demanding , existing , challenging , leading , promising , remaining , rewarding ...
- attached , complicated , designated , detailed , distinguished , experienced
limited , preferred , qualified ....

My Shop Author

Lv.99 동네형  최고관리자
574,294 (10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Category

New Posts

Miscellaneous

결과